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흡기 건강에 좋은 머위 효능

취미로담기/자연담기

by 자연은내친구 2018. 4. 14. 11:00

본문

머위의 효능과 미세먼지 대처 방법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이 나라 안팎으로 엄청납니다. 우리에게 가장 피해를 주는 중국도 뒤늦게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며 노력하고 있지만 당장은 뚜렷한 대책이 없으므로 개인위생관리가 최선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미세먼지의 위험성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국가적 재난 수준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보았지만 답답함과 불편함에 벗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어느 정도 노출은 감수하며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정도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대처하는 방법

1.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릴 경우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 운동엮시 줄여서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인공눈물, 식염수 등을 지참하여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마스크는 '의약외품', '식품 의약 안전처' 등이 쓰여있고 KF 수치를 확인하는 것을 권합니다. kF(Korea filter)는 미세먼지의 차단 기능을 표시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미세한 입자를 차단합니다.

외출 후에는 미세먼지가 부착된 옷 등을 바로 세탁하거나 털어내어야 하며 코 안, 손 등의 노출된 부위를 씻어주고 양치질과 목 안도 헹궈줍니다.

2. 창문을 닫아 주어 실내 유입을 막아주고 공기 청정기 가습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환기를 안 하는 것도 실내 이산화 탄소량이 증가되므로 바깥공기 상태를 체크하여 하루 3번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촛불, 실내 흡연을 삼가며 조리시 환풍기를 틀어 주어 미세먼지를 배출시킵니다. 청소는 미세먼지가 공중으로 날리지 않도록 물걸레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집안에 화초 등의 식물을 키우면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의 미세먼지는 난방, 조리과정, 외부 유입 등으로 발생하는데 식물의 기공과 잎의 표면의 털 등에 의하여 흡입, 흡착되어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음이온이 전기적 특성으로 대기 중 양이온 물질을 제거합니다. 음이온을 공급하면 오염물질이 전자를 얻어 안정화되여 바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5. 몸속으로 흡수된 오염물질의 배출을 돕는 물을 많이 마시고 야채를 섭취합니다. 머위, 미나리, 브로콜리, 마늘, 도라지 등이 항균과 배출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머위의 꽃을 '관동화'라는 약재로 기침, 가래의 약재로 사용하였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머위에 대하여 '폐를 촉촉하게 해주고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 머위의 효능

머위에는 쓴맛을 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퀘르세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퀘르세틴기관지를 확장시키며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이 뛰어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호흡기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머위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는 방법과 발효시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머위를 발효시키면 퀘르세틴 성분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 머위장아찌 만드는 방법 

1. 머위 잎과 줄기로 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서늘한 곳에 말려 물기를 제거 합니다.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줄기와 잎을 자르고 줄기의 껍질을 벗긴 후 따로 보관합니다. 

3. 물과 간장을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간장이 적어도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설탕, 식초를 한 국자씩 넣어주고 말린 표고버섯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줍니다.

5. 감초를 한줌 넣어 줍니다. 감초는 머위의 쓴맛을 잡아주고 머위 성분의 활동성을 강하게 해주고 항생제 역할도 합니다.

6. 센 불에서 10분 정도 끓여서 분리된 줄기와 잎에 붓습니다.

7. 각각의 용기에 담아 줄기는 4주, 잎은 2주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 시킵니다.

◈ 머위 차 만드는 방법

1. 머위를 삶아서 살짝 데친 후 서늘한 곳에서 충분히 말립니다.

2. 말린 머위를 프라이팬에 덖어서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차로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 조심할 점

머위는 4~5월에 야생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나 채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머위가 거의 흡사한 모양을 한 털머위독초로 일반인이 채취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구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머위는 잎은 연녹색으로 부드럽고 얇으며 가장 자리가 날카로운 톱니 모양이고, 털머위 잎은 광택이 나는 진녹색으로 두껍고 뻣뻣하며 톱니가 둔합니다.

                     <출처 : 국립수목원>


◈ 머위 고르는 방법

머위의 잎이 작고 줄기 끝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힘찬 하루 보내시고, 공감해주시어 응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18/03/27 - [건강] - 영여자(마씨앗)효능과 저혈압

2018/03/26 - [건강] - 모링가 씨앗의 효능

2018/03/14 - [건강] - 엽록소가 가장 많은 클로렐라 효능

2018/03/19 - [건강] - 장 건강에 좋은 아로니아 효능

2018/03/20 - [건강] - 장 건강에 좋은 귀리 효능

2018/03/12 - [건강] - 환절기 건강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

2018/03/09 - [건강] - 노니의 부작용

2018/03/08 - [건강] - 눈에 좋은 음식, 습관




'취미로담기 > 자연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 대파의 효능  (0) 2018.04.14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0) 2018.04.14
[스크랩] 앵두의 효능  (0) 2018.04.14
황사 미세 먼지에 좋은 음식 20가지  (0) 2018.04.12
미나리싹(영아자나물)  (0) 2018.04.08

관련글 더보기